화성시에 세 번째 유소년 야구단 창단식이 새솔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바로 ‘화성시 C리틀야구단’이다.

화성시 C리틀야구단은 송옥주 국회의원을 단장으로 화성중부유소년야구단 감독 출신인 김진수 감독이 사령탑을 맡고 프로야구 두산베어스와 NC다이노스 선수 출신의 김진형 코치와 함께 20여명의 초.중학생 선수로 구성됐다.

현재 김진수 감독님이 진학시킨 제자들은 SK와이번스 최정 선수가 졸업하여 유명한 안양평촌중학교, 올해 청소년대표에서 맹활약을 펼치고 삼성라이온즈에 지명된 김지찬 선수가 졸업한 이천모가중학교, 삼성라이온즈 이학주선수와 두산베어스 이용찬선수 및 LG트윈스 이형종 선수가 졸업한 서울의 명문 양천중학교 등이 있다.

다음은 김진수 감독과의 일문 일답.

▲ 화성시 C리틀 야구단 감독 김진수.     © 편집국

 

문> 화성시 C 리틀야구단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나요?

답> 2019년 12월 야구단원 모집을 시작으로 2020년 2월 2일 정식으로 창단하였습니다.

문> 화성시 C 리틀야구단의 성격은?

답> 화성시 서부지역 기반의 초등학생 대상 야구 전문 스포츠 클럽으로 한국리틀야구연맹 공식 소속된 화성의 3번째 리틀야구단입니다. 리틀야구연맹은 구가 없는 도시는 창단순서대로 알파벳으로 표기 하고있습니다. 화성시 A리틀은 동탄, 화성시 B리틀은 향남, 저희 화성시 C 리틀야구단은 남양,송산,비봉 서부지역에서 활동합니다.

보통 시.군.구에 많으면 2개 팀인데 리틀야구연맹 최초로 한 지역의 3번째 팀이 창단되었습니다! 그만큼 우리 화성시가 크고 발전되었다는걸 의미하고 있습니다. 

한국리틀야구연맹은 ‘대한체육회’ 소속 단체로 초등학생들이 안전하고 전문적으로 야구를 배우고, 다양한 경기를 통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 리틀야구단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답> 리틀야구는 학업과 야구를 병행하는 선진국형 시스템으로 초등학생들의 체력 증진과 집중력 향상, 사회성 발달에 좋은 단체 스포츠입니다. 한국리틀야구단은 현재 전국 시.군.구 자치 단체별 1개팀 이상 가입이 되어있으며, 2019년 10월 기준으로 176개 팀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리틀야구단의 가입조건은 첫번째 해당 지방자치단체장의 승인 공문이 있어야 하며 두번째는 단장을 두어야 하는데 지역의 덕망있는 공직자여야 합니다. 저희 C리틀야구단 초대 단장님은 평소 야구에 관심이 많으신 송옥주 국회의원님이십니다. 그 다음으로는 감독 이력서, 지도자 결격사유 확인서, 전문자격증 , 연맹승인서, 감독추천서, 야구장사용허가서 등 까다롭고 많은 절차를 통과해야합니다. 우리 화성시 C리틀야구단은 이런 절차들을 모두 통과해 올해부터 한국리틀야구연맹이 주관하는 전국 대회에 연간 약 15회 이상 참가하여 야구에 대한 경험을 쌓아갈 것입니다.

문> 주로 경기와 훈련은 어디에서 하나요?

답> 리틀야구 전국대회는 주로 화성시 매향리에 위치한 ‘화성드림파크’의 우수한 시설에서 치뤄지며,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2회씩 지방대회에 참가합니다. 화성시 C 리틀야구단은 1월부터 12월까지 비봉습지공원에 위치한 ‘화성야구장’에서 연습을 하고 있으며 눈, 비, 미세먼지에도 안전하게 실내연습장을 활용하여 연습을 진행합니다.

문> 화성시 C리틀야구단 훈련의 성격은 어떤가요?

답> 저희 화성시 C 리틀야구단은 훈련 성격에 맞게 총 3개의 반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즐겁게 야구의 기초를 시작하자!’, ‘평생 취미를 야구로~!’란 취지를 갖고 초등 1~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취미반으로 주 2회(화,목) 3시간씩 훈련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야구 선수가 될 준비단계로 초등 2학년~5학년 대상 주 3회(화,수,목) 각 3시간씩 훈련을 진행하는 육성반, 

야구선수가 꿈인 친구, 제대로 야구를 배우고 싶고 야구를 직업으로 하려고 하는 초등 2학년~중 1학년을 대상으로 주5회(월–금) 훈련하는 진학반입니다.  5학년부터는 테스트 진행 후 입단 가능합니다. 

문> 코칭스태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답> 젊은 지도자분들의 전문성과 경험들로 꿈과 열정이 넘치는 야구단으로 그 몫을 다 하고 계십니다. 감독인 저를 비롯해 프로야구 두산베어스와 NC다이노스 출신 김진형 코치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문> 리틀야구단을 졸업해도 엘리트 중학교 야구단에 입단이 가능한가요?

답> 야구를 좋아하는 어린이들이라면 누구나 ‘프로야구선수’, “메이저리거‘를 꿈꾸고 있을 것입니다. 2020년 KBO 신인 드래프트 현황에 따르면 어린 시절 리틀야구 선수 출신 36명이 프로 구단으로 지명되었습니다. 이는 전년도에 비해 약 2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앞으로도 리틀야구 선수 출신들이 더 많은 지명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우리 화성시 C리틀야구단은 인근의 야구 중학교로 진학이 가능한 야구단으로 프로야구선수를 꿈꾸는 어린 친구들의 기본기를 제대로 가르치고, 자신의 꿈을 성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제 창단 시점이라 프로로 지명된 선수는 없지만, 화성시 C리틀야구단의 꿈나무들이 프로지명 명단에 이름을 올리는 날이 머지 않았음을 자신합니다.

문> 입단을 망설이고 있는 학부도들에게 한 말씀.

답> 야구를 재미와 취미로 하고싶은 어린이들, 그 이상의 꿈과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한 걸음 더 나온 어린이들 모두를 위해 화성시 C리틀야구단의 문은 언제나 활짝 열려있습니다.

상담을 통하여 평소 궁금하셨던 점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화 상담(010-9969-9828)을 통하여 문의해 주세요.

한편, 김진수 감독은 서울 선린중학교를 거쳐 서울 선린인터넷고(구 선린상고), 경희대학교를 졸업했으며 전문스포츠지도 야구 2급 자격증 보유하고 있다.

지도자의 길을 걸으며 2011년 의왕백운초 티볼강사, 2012-2013년 의왕부곡초 티볼강사, 2014년 의왕베이스볼아카데미 수석코치, 2016년 안산관산초등학교 수석코치후 2017년 화성중부유소년야구단 감독을 하며 지난해  “2019 매일경제TV배 전국유소년야구대회” 유소년리그(U-13) 청룡 우승 등 전국대회 우승 2회, 준우승 2회, 3위 6회를 거두며 짧은 기간내에 화성중부유소년을 신흥 명문팀으로 만들고 지도력을 인정받았으며 이번 2020년 화성시 C리틀야구단의 감독으로 부임하게 됐다. 

저작권자 © 화성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