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사전 맞춤형 연수 지원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방용호)은 2020년 1월 15일에서 16일 이틀 동안 초등학교 교사 120명을 대상으로 ‘2020 초등 교육과정 실천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화성오산 초등교사 성장단계별 연수 계획’의 일한으로 실시됐다. ‘화성오산 초등교사 성장단계별 연수’는 급변하는 미래시대에 맞게 지역화, 현장밀착형, 사전 지원의 연수를 지향하고 있으며 교원의 전문적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의 연수 체계이다.


이번 연수는 학교 리더교사들을 대상으로, 2월 새 학년 준비 기간에 앞서 현장에 필요한 연수를 지원하고자 하였다. 연수 목적은 리더교사들이 학교공동체의 혁신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의 학교교육력을 끌어올리는데 있다. 연수는 교육철학(교육 본질에 대한 탐색), 새 학년 교육과정을 위한 2월 워크숍 기획, 교사별 교육과정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설계, 전문적 학습공동체 설계로 구성돼 있다.


교육 철학에서는 미래사회에서의 학교 교육의 존재 이유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 ‘무엇인가를 설명하고 가르치는’ 것에서 ‘함께 찾아나가고 해결해나가는 방식’으로 전환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공감 능력, 협업 능력 등이 중요함을 논하였다. 무엇보다 먼저 교사들이 민주주의에 대한 경험이 학생과 더불어 함께 이루어져야함을 다시 한 번 더 깨닫는 시간을 가졌다.


2월 워크숍 기획에서는 새학년 대비 기간에 학교비전-학년비전-학급비전의 일관적 흐름을 잡는 과정 속에서 학교교육활동을 설계하는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후 학생의 주도성이 함께하는 교육과정 재구성 설계에 대한 워크숍이 실시됐다. 또한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교사들의 자발적 협력을 바탕으로 교육의 공공성, 책무성을 담는 과정으로서 학교 교육과정의 모든 영역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협력의 과정임을 워크숍으로 경험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실천적 연수가 도움이 되었다고 했으며, 교육과정 속에서 혁신을 어떻게 이루어가야하는 가에 대한 고민이 많이 해소됐다고 말했다.


이에 더불어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2020년 2월 학교로 찾아가는 교사별 교육과정 재구성 워크숍, 학년교육과정 평가 계획 수립을 위한 성장중심평가 연수를 지원하고자 한다.

또한 성장배려학년제를 위한 저학년 교사 대상 연수, 지역화 교재 ‘우리 고장 화성오산’ 활용법 및 화성문화원과 오산문화원과 연계하여 지역향토사 교육에 대한 집합연수도 예정되어 있다.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새학년 학교교육과정에 대비한 지원과 더불어 교사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돕는데 교육지원청으로의 역할에 대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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